중국현대희곡
[비극의 분류법과 중국고전희극]
목차
비극이 ‘장르 (文)’로써 가지는 개념
비극은 장르인가 아닌가?
아리스토텔레스 <<試學>>에서 말하는 비극
장르의 정의
Harry Levin
Claudio Guillen
JonathanCuller
비극의 도입(移植)
비극이란 ‘장르 (文)’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Lessing과 Laocoon 낭만주의 학
Chapter 7. 수행적 언어 Performertive Language
■오스틴의 수행성 개념
수행성 개념은 1950년대 영국 철학자 J. L. 오스틴에 의해 발전되어 왔다. 그는 화용론 (speech act theory)에서, 문장을 진술문과 수행문으로 구분하여, 언이 어떻게 행을 수반하는가, 진술문이 어떻게 수행문에 의해 진위를 보증 받는가를 설명
<문학연구방법론>
문학비평이론 용어 카드
학번 XXXXXXX
XXX학과 이름 XXX
1. 문학이론, 문학 비평 일반론
1.1 문학이론과 문학비평의 정의와 차이
1.1.1문학이론: 문학 작품의 성격과 작품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이다. 수사학, 시학, 서사학 등이 포함된다. 문학을 분석하는 관점과 태도를
저 작 권
1. 표절판정 난 곡은 무엇일까요?
① 아이유-썸데이 vs 애쉬 - 내남자에게
② 씨엔블루-외톨이야 vs 와이낫-파랑새
2. 표절과 혼동하기 쉬운 개념
1) 표절
2) 패러디
3) 오마주
3. 논문과 대학생의 표절
1) 논문 표절 사례 - 문대성
2) 대학생의 표절 실태
4. 올바른 레포트 작성법
1) 올바른 인용방법
2)
Ⅰ. 서론
시를 읽는 대부분의 이유는 시에서 감동을 느끼기 위해서일 것이다. 이 때 여기서 말하는 감동이란 정서적 쾌락과 인식적 깨달음으로 나눌 수 있다. 시를 읽고 감동을 느낀다는 것은 시에서 효용을 얻어낸다는 의미이며 이런 과점을 효용론적 관점이라고 한다. 효용론적 관점에는 쾌락적
2.2 예외론
<쌍화점>을 남녀상열이 아닌 다른 주제로 보는 연구사들을 간략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정병욱:
<쌍화점>의 주제는 남녀상열이 아닌 외국군대, 종교계, 궁정, 일반민가 등 각계각층의 시회기강의 문란 상태를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당대 사회에서 정신적 지주였던 불교문화
1.일반론
쌍화점 – 남녀 상사의 문제
시어와 시구의 해석차이만 보일 뿐
2) 윤경수 :
인종차별과 연령과 사회계급을 초월한 사랑을 노래.
3) 양태순 : 타락한 사회상을 풍자 고발한 작품.
4) 이성주:
사회사적 시각에 해석의 초점을 맞추어 보면 이는 당시 내란(內亂)과 외침에 지친 평
장르들간의 경계가 허물어진 곳에는 작품이 아니라 텍스트가 존재한다. 텍스트성의 관점에 따르면, 문학 텍스트는 독자나 수신자와는 독립된 의미의 통일체로 존재하거나 독서 및 수용과 분리되어 의미를 산출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텍스트는 통합된 유기체라는 개념을 벗어나 도저히 예상할 수 없
종교적 저술은 다음과 같다. 말년에 아널드는 그의 평생의 지속적인 관심거리이고 진정한 핵심을 이루는 종교 문제를 다루어 〈성 바울로와 신교 St. Paul and Protestantism〉(1870)․〈문학과 독단 Literature and Dogma〉(1873)․〈하느님과 성서 God and the Bible〉(1875)․〈교회와 종교 Last Essays on Church and Relig
1. 비평의 정의
비평이란 사물의 좋은 점이나 나쁜 점을 들어 그 가치를 검토·평가하는 일. 좁은 뜻으로 예술비평, 특히 문예비평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으나, 넓은 뜻으로는 정치·경제·과학·스포츠에서 일상생활에 이르기까지 인간이 영위하는 모든 것을 대상으로 삼는다. 이것을 문장화한 것이 평